본문 바로가기

용접

3M 스피드글라스 9002NC 자동용접면 사용 후기

안녕하세요 :)

 

지난번 '3M 스피드글라스 자동용접면 9002NC 언박싱' 에 이어서 이번에는 실제호 현장에서 사용했던 내용들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9002NC’ 에 대해서 한번 더 간략하게 스펙을 소개해드리면

  1. 내추럴 컬러 필터 : 실제에 가까운 자연색 필터가 적용되어있음
  2. 5단계 차광도 및 4단계 민감도/지연시간 조절 가능함
  3. 시야가 넓어진 렌즈 크기(55x107mm)와 약 2,000시간의 배터리 사용시간
  4. 편안한 착용감 및 조절 가능
  5. 무게 경량화 및 이산화탄소 배출구 적용된 디자인

이정도로 다시 확인해보면서 후기를 같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내추럴 컬러 필터

 

실제에 가까운 자연색 필터라는 특징을 기억하며 용접면을 써보고 둘러보고 여기저기 들고다니며 보았던 결과 9002NC 의 필터는 확실히 다릅니다.

 

 

위 사진처럼 타사제품과는 다르게 녹색빛이 굉장히 덜함을 소개해주었는데요.

 

써보레 4000F-TIG 차광필터

 

9002NC 차광필터

실제로 제가 갖고있던 필터와 비교해보여드리면,

 

써보레 4000F-TIG는 굉장히 짙은 녹색빛을 띄어서 투광되어지는 사물이 녹색으로 보입니다.

반면 아래에 9002NC 의 내추럴 필터는 정말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죠.

녹색빛은 거의 없고 실제 색상에 가까운 자연색을 그대로 보여주어서 면을 따로 벗지않고 그대로 주변을 확인하고, 원하는 작업에 용이했습니다.

 

 

두번째, 5단계 차광도

 

앞서 설명했듯이 차광도가 5단계(8~12)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중에서 8단계, 10단계, 12단계 이렇게 세가지의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8단계, 확실히 차광도가 낮으니 용접불빛이 강하게 들어옵니다.

 

10단계, 일반적으로 용접할 때 쓰는 단계입니다. 단시간이면 괜찮겠지만 장시간 사용할수록 눈이 피로해지겠죠?

 

12 단계, 앞에 10단계와 큰 변화는 없지만 자세히 보시면 밝은 빛이 조금 줄어들고 용접 불빛이 편안하게 다가옵니다. 전류가 셀 경우 또는 장시간 용접시에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단계를 높여 사용하면되겠습니다

 

 

-참고로 용접을 진행하면서 면을 벗고 조절하기가 귀찮아서 손을넣어 버튼만 눌러 변경했더니 굉장히 편했던 점이 있었습니다.ㅎㅎ 귀찮으신 분들은 저처럼 빠르게 원하는 걸로 바로바로 변경해보셔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민감도와 지연시간도 하나하나 확인해보며 사용해본 결과

민감도가 확실히 반응을 잘해주었습니다. 제일 민감한걸로 설정해두니 근처에 빛이 반짝거려도 바로 차단을 시켜버리더라고요. 너무 민감하게 해두면 작업에 불편할 수 도 있으니 적정량을 찾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지연시간 또한 잔상이 남지 않도록 확실한 시간조절을 해주어 눈을 보호해주었습니다. 전류가 강해서 용접이 끝난 후에도 오래 지속될 경우, 빠르게 확인하며 용접해야 할 경우 등을 구분하셔서 눈에 맞는걸로 조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세번째, 이산화탄소 배출구

 

9002NC 내부 모습

 

 

지난 번 보여드렸듯이 내부에는 이산화탄소 배출구가 형성되어 있어서 김서림이 줄어듬을 강조했습니다.

 

 

외부에서 옆면을 확인해보면 공간확보가 굉장히 잘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좁은 용접면을 사용하면 면을 꾹 눌러써야하며 머리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는데 9002NC 제품은 기본적으로 머리끈 조절할 때 용접면과의 거리또한 조절할 수 있어서 공간을 더욱 확보하기 용이합니다. 더불어 이산화탄소 배출구 덕분에 김서림은 전혀 없었습니다.

 

 

 

면을 꾹 눌러야한다던가 머리조절을 헐겁게해서 면을 써야하는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그저 편하게 조절해서 편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장시간, 중요한 용접을 할때에 마스크를 쓰고도 김서림이 없는지 확인했었는데 따로 확인할 것 없이 사용내내 김서림이 없었습니다!

 

제가 제일 중점으로 보던 세가지를 같이 보았는데요.

 

전체적인 총평 및 소개를 해보자면

편하다.

가볍다.

제품 설명 그대로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네요.

자동용접면의 장점은 자유로운 양손을 사용해서 바로바로 작업과 필요한 부위를 찾아 용접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제가 사용했던 자동용접면도 좋았지만 필터색상이 강해서 면을 벗고 재확인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김서림이 꽤 심했던 편이어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하더라도 틈틈히 잘되는지 확인해야 할 경우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9002NC를 받고서 사용해보니 자동용접면다운 용접면이라 말할 수 있었네요.

정말로 면을 따로 벗지않고 바로바로 작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필터가 자연스러워서 확인이 잘되고 잘보였다는 것이었죠. 김서림또한 없었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구가 확실히 제대로 작용해주었어요. 뿐만 아니라 가벼우니 머리와 목 부분에 무리가 가지 않았습니다. 머리 조절 버튼 또한 눌러서 풀거나 할 필요없이 돌리고 돌리면 원하는만큼 조절이 가능했으니까요.

 

앞으로도 더 많이 사용해봐야겠지만 시작부터 이만큼 보여주었다면 더욱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면 때문에 때로는 스트레스 받을 때도 있었는데 온전히 작업하기에 정말 필요한 제품을 알게되었네요.

여러분들도 3M 스피드글라스 9002NC 와 다시 한번 시작해보시는건 어떨까요?